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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 인터뷰

영화 <노르웨이의 숲> 트란안홍 감독, 하루키를 말하다

by finding-haruki.com 2010.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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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판 GQ 6월호에 무라카미 하루키의 세계적인 열풍에 대한 기사가 "세계가 무라카미 하루에 열광하는 이유"란 타이틀로 실렸습니다. 모두 4가지의 섹션으로 웹상으론 9페이지가 실렸네요. 40개국에 번역서가 출간되어 있고, 일본에서 '노르웨이의 숲' 천 만부, '1Q84' 300만부 돌파로 계속되는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무라카미 하루키. 국내에선 '1Q84'의 과도한 선인세로 부러움 섞인 미움도 받았죠. 한편, 중국 출판사에서는 하루키 17권 전집이 곧 출간된다고도 합니다.

작년에는 무라카미 하루키팬들이 그야말로 깜짝 놀랄만한 사건 -영화 배급사에선 '기적'이라고 표현했던-우리에겐 '씨클로'로 유명한 트란안홍 감독이 '노르웨이의 숲'을 영화화 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올 초 크랭크업되었고, 프랑스 편집 작업이 4개월 만에 완료되어 트란안홍 감독이 인터뷰에 응했습니다.

"세계가 무라카미 하루에 열광하는 이유" -프랑스의 트란안홍 감독 인터뷰

영화 구상으로 부터 7 년. 결국 『노르웨이의 숲』의 편집을 마치고 12 월 개봉을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트란 안홍 감독. 자신의 독서 경험을 토대로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가로의 진수와 작품에 숨어있는 마술 같은 매커니즘을 해명 해주었다.

나는 상당한 독서가라고 생각하며, 특히 일본 문학을 좋아합니다. 미시마 유키오, 카와바타 등 불어 번역되는 작품은 모두 읽고 있습니다. 그런 나와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과의 첫 만남은 '노르웨이의 숲'이었습니다. 소설을 읽고 바로 '파란 파파야 향기'를 찍은 1994년 영화화를 구상하기 시작했을 정도입니다. 그의 세계관에 매료되어, 아내와 친구들에게 이래저래 열심히 추천했지만, 나 자신은 다른 작품을 읽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영화화될 때까지 첫번째 이미지를 온전히 소중하게 남기기 위함이었습니다.


"마음의 깊은 곳까지 들어가는 신비의 매카니즘"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에게 영화화를 요청하러 갔을 때, 엄격하게 살고 있지만 열린 남자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자유롭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훌륭한 작품으로 만들어 달라"고 찬사를 해주셨습니다.

'노르웨이의 숲 '이 이처럼 세계에서 보편적으로 읽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사랑이 무엇인가하는 본질적인 질문이있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인생 본연 모습인 청춘기에, 내면적인 상처를 입는 장면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 시기에 젊은이들에게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냈는지 궁금하다. 성숙한 사람이면 어른이 된 주인공이 과거를 돌아보고 담당 못했던 것을 후회하는 모습에 자신을 거듭합니다. 젊었을 시절의 회상을 모았는데 우울에 기대고 있다면, 거기에 영화적인 형태를 갖게하고 새로운 무언가를 보여줄 수 있다고 확신했다.

촬영이 끝나, 드디어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을 해금시켰습니다. 많은 작품을 읽었어요. '해변의 카프카','국경의 남쪽, 태양의 서쪽, '스푸트니크의 연인' , '태옆감는새',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까지, 이렇게 내 깊이 들어온 온 작가는 없었습니다. 문체와 표현, 줄거리 등 좋아하는 작가는 이외에도 있지만, 독자의 내면을 이렇게까지 움직여 자신의 속으로 데리고 오는 작가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의 모든 작품에는 슬픔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 슬픔은 모든 사람에게 공통되는 것으로서, 마음 깊은 곳까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읽는 사람 가슴 속 깊이 간직한 감정을 확실하게 밖으로 이끌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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