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키 통신/하루키 뉴스

하루키 2018 뉴아카데미 문학상 최종 4인 후보 선정 후 사퇴 의견

by finding-haruki.com 2018. 9. 16.
반응형

*10/15일자로 하루키는 뉴아카데미상에서 사퇴한다는 공식 의사를 전달했다고 합니다. 최종 후보에 선정된 것은 영광스런 일이나, 언론의 노출을 피해 글쓰기에 집념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최종 4인 후보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의 글입니다.]


지난해 일본계 영국인 작가인 가즈오 이시구로의 수상으로 16년 밥딜런 이후 2년 연속 여러의미로 신선한 노벨문학상 수상자를 발표한 스웨덴 한림원이 성추문 스캔들을 겪으며, 올해 노벨문학상 시상을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노벨문학상에 대한 대중의 신뢰가 떨어진 상태에서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고, 위원회를 정비한다는 이유를 들었죠. 올해 위원회를 정비하고 내년에 노벨문학상을 2명을 발표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올해 문학상을 그냥 넘길 수 없었던 스웨덴의 학계, 문화계 100인이 'New Academy Prize Literature'를 제정했답니다. 


Photograph: Murdo MacLeod for the Guardian


뉴 아카데미 위원회는 상의 설립문을 통해 "문학과 문화는 민주주의와 투명성, 공감, 존중 등의 사상을 지향하고, 특권이나 편견, 성차별 등을 철폐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내년에 한림원의 노벨위원회가 재정비되면, 뉴 아카데미 위원회는 올 연말 해산한다고 하네요. 이 상은 노벨문학상을 대신 하는 상이 아니고, 노벨문학상 선정의 폐쇄성도 언급하며, 그 대안으로서의 가능성을 시험해 보고자 진행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49인의 후보 선정에 일반인의 인터넷 투표도 반영했다고 합니다. 

스웨덴 전국의 도서관 사서로 부터 추천을 받아 49명의 전 세계 작가들을 1차 후보로 선정하였고, 이들 후보중 2차 심사를 통해 최종 4인의 후보를 선정하여 발표했답니다. 최종 4인의 후보는 프랑스령 과들루푸의 작가 마리즈 콩데, 베트남 출신 캐나다 작가 킴 투이, 영국 작가 닐 게이먼, 그리고 무라카미 하루키입니다. 

뉴 아카데미가 밝힌, 하루키의 레퍼런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 (1949년 교토 출생, 미국에도 거주했으며, 현재 도쿄에서 거주 중)


현재, 현시대 가장 유명한 작가이자 번역가입니다. 그의 작품은 대중문화와 치열한 매직 리얼리즘을 융합시켰습니다. 그는 여러 권위있는 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매년 노벨문학상 수상 후보자로 언급 되기도 합니다.


하루키의 작품 중 심사 대상으로 선정된 작품은 <노르웨이의 숲>, <태엽감는새>, <해변의 카프카>, <1Q84> 랍니다. <해변의 카프카>가 있어 뭔가 뿌듯하네요. 해외팬들은 하루키의 수상을 가장 높게 점치고 있는데요. 글세요, 뉴 아카데미상을 수상하고, 내년에 또 노벨문학상을 수상할 수 있을지요. 별개의 상으로 봐야겠지만, 어디까지나 순수한 하루키 팬으로서 참 판단하기 애매한 상황입니다. :)

하루키의 수상을 기대해봅니다. 발표는 10/12일 진행되고, 시상식은 12/9일 스웨덴에서 진행된다고 합니다. 1차 선정된 49인의 작가도 아래 뉴 아카데미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dennyaakademien.com/

fi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