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어제죠. 5월 30일 하루키가 2015년 사쿠라-갈라상을 수상하여 스피치를 했습니다. 사쿠라-갈라상은 일본-캐나다 문화 교류 센터에서 제정한 상으로 하루키가 역대 8번째 수상자가 되었습니다. 과거 수상자 중에 반가운 이름이죠. 오자와 세이지씨도 있답니다. 이례적으로 짧은 스피치 영상이 유투브에 올라왔는데요. 길진 않지만, 최근의 하루키의 모습과 육성을 들어 볼 수 있는 기회네요. :D







하루키 2015년 사쿠라-갈라상 수상연설

2015-05-30, 일본 고바야시 캐나나-일본 문화 교류 센터



(스피치 내용이 잘 안들리기도 하고 짧은 편이라 간단히 요약해보겠습니다.)


이번 사쿠라-갈라상을 수상하게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제 책의 미국 번역가와 함께 캐나다에 여행을 몇 번 다녀왔는데. 당시 묵었던 숙소 뒷편의 강의 아름다움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다.


전, 일본을 배경으로 일본어로 소설을 쓰는 일본 작가이지만, 캐나다 독자들에게도 공감을 얻어 냈고, 그래서 지금 이자리에 있다고 생각한다. 전 일본의 것으로 만들어진 작품을 공감해준 캐나다 독자들에게 감사드린다.


이렇게 전 세계의 독자들과 공통적으로 교류하고 공감할 수 있는 건 너무 환상적인 일이다. 저의 글쓰기 방식이 그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인데, 여전히 놀라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계속 전 세계인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도록 경주할 것이다.


-무라카미 하루키


이상, 하루키의 2015년 사쿠라-갈라상 수상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하루키 상담소 정리를 어서 시작해야하는데, 도저히 시작이 안되네요. 약 3천개의 질문과 답변 중 400개는 전자책과 종이책으로도 나올 예정인데, 총 질문의 1/8 정도 밖에 안되죠.. 그런 의미에서 제 작업도 하루키 팬들에게 의미있을 거로 보이는데, 얼른 스타트 하겠습니다!  (그런데 싱거운 질문들을 빼고 나니 400개가 남은 건 아니겠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무명 2015.05.31 21:08 신고

    오 감사합니다! 하루키 멋지게 나이들어가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