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판매데이터 분석 기법_Z차트 일본 SPP社

category 업계/日本업계 2009.03.06 14:01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통해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회사에서는 가맹점의 판매데이터 분석이 매우 중요합니다.

로 POS(판매시점관리)시스템을 이용하여, 주문 - 판매 - 데이터분석 등의 점포내 주요 업무가 이루어지는데요. 제가 팀내에서 맡고 있는 업무 중에도, POS상 판매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SV나 가맹점주님들에게 제공할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업무 파트입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이런저런 가십거리를 찾아헤매다 소매, 프랜차이즈업이 발달한 일본의 경우에는 어떤 분석기법이 활용되고 있을까 궁금하여, 판매데이터 컨설팅 회사인 SPP社를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열된 수많은 수치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실제 점포에 활용하기란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에서도 주로 활용되고 있는 ABC분석을 SV나 점주님들에게 적극 활용 토록 독려하고 있는데, 사용률이 저조한 편이고 실제로 점포에서는 그날 그날 감으로 주문이 이루어지고, 다 팔지 못해 유통기한이 지나 폐기가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매출 성과가 지지부진한 점포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론, 오랜 점포 경영으로 축척된 노하우는 어설픈 수치분석 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까운 다른 점포는 간단한 수치분석만으로도 매출이 상승하고 있는데, 인건비, 재료비 등이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같은 매출을 유지한다고 해서 좋을 건 아무것도 없겠죠. 그런면에서 Z차트는 기본적으로 가게의 전체 매출 혹은 상품의 단품별 매출 추이를 알 수 있게해주는데요. 모두 3개의 선이 만나 Z모양을 그리고 있어 Z차트라고 불려집니다.

먼저 구성은 다음 3가지 선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①: 매월의 매출, ②: 2월을 기점으로 한 누계매출, ③: 해당월~1년전의 누계 매출

월의 매출(①)은 각 월의 매출을 표시한 것으로 월별 매출 추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추이 비교를 1개월 단위로 밖에 할 수가 없어 년간으로 보기엔 어려움이 있는데요. 이런문제를 누계매출(②) 그래프가 어느 정도 해소해 줍니다. 즉, 곡선의 기울기로 매출 상승 하강 포인트를 좀 더 손쉽게 잡아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이동년계 그래프(③)는 해당월로부터 1년전 매출의 합계를 표시해주는데요, 계절 영향을 많이 받는 판매데이터를 연간 누계로 보여주면서 계절 요인을 상쇄시켜 보여주게 됩니다.

쪽의 Z차트 하나만 보면, 쉽게 감이 오지 않는데요, 오른쪽의 증폭기를 통해 두 개의 단품을 비교해보면 월별 매출 추이는 비슷하나, 누계 매출과 1년의 매출 변동에서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左: Z차트                                              右: Z차트 증폭기

단, 엑셀 차트로 개인이 구현하기엔 조금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SPP社의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면 될텐데요. 국내에선 어려우니 아래 체험판을 활용하셔서 점포에 정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지 시험을 해보는 것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아니면, 더 좋은 분석기법을 개발해 보자구요!! :D
 
※저도 계절을 많이 타는 특정 제품과 특정 점포를 비교해 보기로 했습니다. 체험판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월별로 매출을 입력하는 칸이 있으며, 입력 후 그래프보기를 클릭하시면 Z차트가 아래와 같이 보여집니다.

SPP社 홈페이지 內 시뮬레이션 체험판
http://www.sppinc.jp/bunseki/graph_maker/z_chart.php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월릉동오골계 2015.03.25 21:07 신고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