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쿨사이다/Scene Sight

아름다운 하코다테 로케, 카세료 출연 영화 <카이탄시 서경>

finding-haruki.com .
 
 
최근 헐리우드 구스반산트 감독과 <Restless>란 작품을 함께 하기도 하면서, 헐리우드로의 영역 확장과 인기 배우의 상징인 다작을 바쁘게 소화 중인 카세료의 신작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갖게 된 <카이탄시 서경; 海炭市叙景, Sketches of Kaitan City>은, 하코다테를 배경으로 한 일본내 70번째 작품이란 점, 심야식당의 고바야시 카오루가 함께 출연한다는 점, 그리고 이 영화의 원작 작가 사토 야스시의 독특한 이력으로 저의 위시리스트에 추가된 작품입니다. 영화는 로케지인 하코다테에서 처음 공개되었으며, 현재 일본 각지에서 계속 순차적으로 공개 중에 있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장편 데뷔작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와 <1979년의 핀볼>로 아쿠타카상 후보에 올랐지만, 일본의 노벨문학상 수상자 2명 중 한 명이기도 한 오에 겐자부로에게 "미국의 스타일을 흉내내는 작가"라는 혹평을 들으며 고배를 마셨습니다. 하루키와 같은 나이인 영화의 원작 작가 사토 야스시 역시 아쿠타카상에 거의 모든 작품으로 후보에 오르면서 -두 작가가 동시에 후보에 올라 경쟁한 적은 없습니다-일본 소설계에서 주목을 받았지만, 자신의 고향인 하코다테를 배경으로 한 영화 <카이탄시 서경>의 동명 원작 단편 연작 소설을 완성시키지 못한 채 1990년 스스로 목숨을 끊어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이 영화는 그런 그의 재능을 안타깝게 생각한 하코다테 시민들의 모금 활동과 하코다테 지역 체인 극장주의 지원으로 성사된 영화라는 점에서 관객들의 관심을 받기에 충분하며, 또한 시네마닐라 영화제에서는 그랑프리와 단편 연작의 모든 주요 출연진과 단역으로 출연한 하코다테 일반 시민들 모두가 공동으로 최우수 연기상을 수상하며 2관왕을 차지하기도 한 재미난 이력도 추가되었습니다.

영화 <카이탄시의 서경>은 어떤 이야기일까요?
아래 내용은 영화 공식홈페이지(http://www.kaitanshi.com)를 참고하였습니다.

영화는 일본의 버블 경제가 붕괴되기 시작한 1980년대 초를 배경으로, 일본의 항구도시 카이탄시(하코다테)의 조선소가 축소되는 지역 경제마저 무너지는 상황 속에서 고통을 받는 서민들의 굴절되고 측은한 현실의 모습을 그리면서 그 속에서 한 줄기 빛을 찾아 가족이 재생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1. 축소된 조선소에서 해고된 남매가 하코다테 야경과 일출을 보기 위해 산에 오르지만, 내려 올 케이블카 돈을 준비 못 해 산을 걸어 내려가기로 결심합니다.


#2. 하코다테 산의 천문대에서 근무하는 고바야시 카오루는 아내의 외도를 알게되지만, 섣불리 추궁하지 못한 채 지내다 아내의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그만 차를 몰고 돌진하게됩니다.


#3. 동창생과 외도 중인 카세료는 그 사실을 알게된 아내가 아들을 학대하는 사실을 알게되지만, 자신의 잘못에 어떻게 하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됩니다.


#4. 70세가 되는 사토 아키는 한창 개발이 이뤄지는 낡은 집에 살며, 이주를 결사 반대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애지중지하던 고양이마저 그녀를 떠나게됩니다,


#5. 하코다테시의 전차 운전을 하고 있는 이치로는 우연히 전차 밖의 아들을 발견합니다. 도쿄에서 공부를 마치고, 고향에 돌아온 것을 숨긴 채 살아가는 아들과 대화를 나누고 싶어합니다.


이렇게 영화 속 5명의 군상들은 작가 사토 야스시가 남긴 18편의 단편 중 감독이 현 시대에서 더욱 어필 할 수 있는 5편의 단편을 선택한 것입니다. 감독은 홈페이지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영화 속의 등장인물은 모두 지금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그 자체이며, 고되고 살고 싶지 않은 인생이지만 그럼에도 살아가야하는 운명을 지닌 그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었다"라고 말합니다.

또한, 영화 속에서는 작가 사토야스시가 고향의 아름다운 풍경을 묘사한 원작의 느낌을 잘 살리며 아름다운 하코다테의 모습을 잘 담아내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손 꼽히는 하코다테의 야경 모습은 두말할 필요도 없겠죠.


끝으로 영화 예고편입니다. 카세료의 삐뚤어진 연기를 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고, 카메라에 담아내는 서정적인 풍경과 음악도 잘 어울립니다. 어서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댓글
 
   
 
  • Yasmi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
    한국에선 어두운 컬러의 일본영화는 인기가 없는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개봉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겠지만,
    어찌되었건 볼 수 있는 길은 있겠거니 하며 기다려볼래요.
    .
  • finding-haruki.com 국내 개봉은 힘들겠죠. 아무리 카세료라하더라도 ㅎㅎ
    dvd 출시되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좀 기다려보죠^^
    .
  • mama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번에 전주영화제에서
    상영되서 관심을 가지고 찾다가 글 발견했어요 ^^
    .
  • finding-haruki.com 아 전주영화제에 초청되었군요! 반가운 소식 감사합니다 ㅋㅋ .
  • 비밀댓글입니다 .
  • finding-haruki.com 안녕하세요^^ 누구실까 궁금하네요 ㅎㅎ
    저도 아직 이 영화 못 봤어요..너무 보고 싶은데
    잘 안 구해(?)지더라고요 ㅎㅎ
    .
  • 비밀댓글입니다 .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743,122
Today
182
Yesterday
267
«   2018/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